로그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
인공지능 및 기계학습 심화

임시 이미지 KAIST 산업및시스템공학과 문일철 교수
http://kooc.kaist.ac.kr/aiml-adv/forum/128457
좋아요 694 수강생 3328

안녕하세요? 강의 너무 잘 듣고 있습니다.

강의 내용에서 처럼 CRP에서 데이터 포인트의 수는 고정되있다고 하셨습니다. 즉, 유한하다라고 볼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.

반면 Cluster의 갯수는 고정되지 않았다고 하는데, '고정되지 않았다는 의미가' 무한하다라는 뜻으로 봐도 되는 건가요?

고정되어 있지 않더라도 유한하다고는 생각하는데, 그 이유로는 Cluster의 최대 갯수가 Data Point의 갯수가 아닐런지 생각합니다. 각 사람마다 각 하나의 테이블에 앉을 확률이 드물지만 존재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. 즉, Table 수가 무한하더라도 의미 있는 Cluster가 되기 위해서는 사람이 앉아 있어야 하니까요. (Data point가 하나도 안 들어 있는 Cluster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데, 비어있더라도 그것이 의미가 있는지?)

정리하자면, 각 사람마다 하나의 테이블에 앉을 경우가 존재하기 때문에 Cluster가 무한하다고 할지라도 Cluster의 최대 갯수는 Data Point(사람들)의 수로 constrained 되어 있다 (결국에는 유한하다) or 하나의 테이블에 한 사람이 앉을 경우라도 Cluster (테이블) 수는 무한개가 될 수 있고, 무한한 테이블의 수 중에서 사람이 앉아 있는 Table의 수가 단순히 Data Point의 수랑 같을 뿐이다.

둘 중 어느 것이 맞는 것인지 궁금합니다.